쟁글, 자체 개발 '앱토스 익스플로러' 공개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4-06-24 10:27 수정 2024-06-24 10:27

쟁글-앱토스 협업 일환…온체인 데이터 검색 제공
초당 2만개 데이터 처리…동시 접속자 3만명 수용
다른 익스플로러 대비 오류 발생 빈도 1/200 수준
"웹 3.0 생태계 커뮤니티 위한 협업 박차 가할 것"

쟁글, 자체 개발 '앱토스 익스플로러' 공개
웹 3.0 솔루션 기업 쟁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글로벌 레이어1 메인넷 앱토스 전용 블록 '익스플로러(Explorer)'를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익스플로러란 사용자가 블록체인 위에 있는 세부 정보를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필수적인 인프라 중 하나다. '블록체인 탐색기'라고도 불리는 익스플로러는 사용자가 트랜잭션 세부 정보와 토큰 거래 주소를 검색하거나 특정 지갑 관련 정보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앱토스 익스플로러는 쟁글과 앱토스 재단 간 비즈니스 협업의 일환으로 쟁글이 자체 개발·제공했다. 최근 양사는 쟁글의 앱토스 밸리데이터 합류나 에어드랍과 같은 커뮤니티 이벤트 공동 개최 등 웹 3.0 생태계 확장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쟁글이 새로이 공개한 앱토스 익스플로러는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진단하고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고급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검색 엔진을 통해 방대한 온체인 데이터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

생태계 내 토큰과 NFT 관련 기본 정보부터 전체 거래 내역 및 홀더 통계까지, 포괄적인 애널리틱스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기타 앱토스 익스플로러들이 앱토스 메인넷 위의 일부 코인과 NFT 대상으로만 검색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 반면 이번 쟁글이 공개한 익스플로러는 앱토스 생태계 내의 모든 코인과 NFT를 검색하고 관련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

특히 여타 익스프로러 대비 빠른 속도와 높은 네트워크 안정성이 특징이다. 약 1000억개의 데이터를 초당 2만개(TPS)까지 다룰 수 있고 일일 사용자(DAU) 40만명 및 동시접속자 3만명의 트래픽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다. 지난 10월 진행된 안전성 테스트에서는 타 익스플로러 오류 발생 빈도(최대 1400번 이상, 최소 28건) 대비 쟁글 익스플로러 오류 발생 빈도가 1/200 수준으로 나타나, 빠른 속도 대비 높은 안정성이 확인된 바 있다.

쟁글은 올해 안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 및 밸리데이터 관련 정보 등 메인넷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에 대한 세부 분석도 가능하도록 꾸준히 업그레이드 해 앱토스 생태계 전반을 탐색하기에 최적의 익스플로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현우 쟁글 공동대표는 "이번에 공개된 앱토스 익스플로러가 앱토스 네트워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커뮤니티원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생태계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웹 3.0 커뮤니티 생태계를 위한 쟁글과 앱토스 재단의 노력에 관심 갖고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케빈 앙 앱토스 재단 개발자 그로스 리드는 "쟁글의 지원이 앱토스 생태계 성장과 성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이번에 쟁글이 선보인 새로운 앱토스 익스플로러는 사용자에게 상세한 트랜젝션 데이터와 실시간 분석을 제공해주어 생태계 내 투명성과 신뢰를 높이는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