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2 대표 암호화폐 '폴리곤(MATIC)'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7-10 08:10 수정 2022-07-10 08:10

대만 기업, 폴리곤 암호화폐 관리 가능 신규폰 출시
"폴리곤 이용 프로젝트 증가…이더리움 넘어설수도"

레이어2 대표 암호화폐 '폴리곤(MATIC)'
오늘은 레이어2를 대표하는 아주 유망힌 암호화폐에 대한 소개입니다.

◇암호화폐명
폴리곤(MATIC)
폴리곤은 느린 거래처리 속도와 제한된 확장성 등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한계점을 개선하여 확장성과 보안성을 높이고자 구축된 플랫폼입니다. 이를 위해 이더리움과 연동된 별도의 사이드 체인을 구축하여 거래 처리, 검증, 기록은 폴리곤의 사이드체인에서 진행합니다. 최종 결과만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확장성을 개선합니다. MATIC은 폴리곤 생태계의 토큰으로 거래 수수료 지불과 스테이킹 참여 등 폴리곤의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지불된 거래 수수료는 네트워크 검증인 및 블록 생성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폴리곤 체인 특징
폴리곤은 확장성, 유연성 및 주권을 중점적으로 책임지는 스탠드 얼론(자립식) 체인과 보안성, 상호운용성, 개발자 경험을 책임지는 시큐어 체인 2가지 타입의 이더리움 연동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1. 스탠드 얼론 체인 (Stand-alone Chains)=완전한 주권을 가진 이더리움 호환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이 네트워크는 자체 보안을 완전히 담당하며, 최고 수준의 독립성 및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2.시큐어 체인 (Secured chains)=체인의 검증풀을 구축하기에 앞서 보안성을 서비스로 사용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서비스는 fraud proof 및 validity proof를 통해 이더리움으로 직접 사용가능하며, 프로페셔널 검증자를 통해서도 제공 가능합니다. 시큐어 체인은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하는 대신, 독립성 및 유연성이 다소 낮습니다.

레이어2 대표 암호화폐 '폴리곤(MATIC)'
◇차트분석
폴리곤은 업비트거래소 기준 2021년 10월에 상장한 암호화폐입니다. 1350원에서 5000원까지 상장빔을 쏜 뒤 2000원대 조정후 꾸준히 우상향을 하였습니다. 업비트 상장전 이미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등 메이저거래소에 상장하여 가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업비트 상장도 어느정도 예견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11월달 3000원을 돌파 후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세에도 12월에 2000원 후반대로 유지를 하였는데 레이어2 대표 암호화폐로 가치를 입증시킨 점이 시세를 뒷받침 하였습니다.

2021년 12월에 암호화폐 시총 10위권으로 올라서며 엄청난 성장을 기록했지만 폴리곤도 전체 암호화폐시장 하락세를 이기지 못하고 2022년 1월부터 하락세로 전환되어 6월 중순 400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상승-보합이 반복되며 현재 650원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상승 원인은?
최근 솔라나 재단이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 관리에 최적화된 스마트폰 사가(Saga)를 공개하는 역사적인 사건이 있었는데요. 폴리곤 자체 개발은 아니지만 대만 스마트폰 기업인 HTC와 협업하여 메타버스 기능이 탑재된 디자이어 22 프로(Desire 22 PRO) 신규폰에 폴리곤 암호화폐 관리가 가능토록 기능을 넣었습니다. 암호화폐시장이 이제 스마트폰 제작 및 개발에도 뛰어드는 초기인데요. 해당 호재가 시세에도 영향을 미쳐 상승을 하였습니다.

◇향후전망
"전반적으로 가장 탄탄한 플랫폼. 우상향 기대"
레이어1은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현재 암호화폐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수수료 상승 및 전송속도 하락으로 문제가 됩니다. 이 확장성 문제를 보완한것이 레이어2입니다. 폴리곤은 레이어2에서도 대표적인 암호화폐입니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레이어2 기술중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한 'ZK롤업'의 강자라고 극찬을 한 미르프로토콜을 폴리곤이 작년 12월 4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더욱 가치가 상향되었습니다.

현재 상황만을 본다면 폴리곤을 이용하는 프로젝트가 증가하면서 조만간 이더리움을 넘어서지 않을까 예측을 해봅니다. 현재 시총 18위로 약간 하락하였지만 암호화폐 시장이 상승세로 전환되면 가장 탄탄하게 올라갈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