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국립은행과 CBDC 개발 공식 파트너십 체결
XRPL 기반 '리플 CBDC 플랫폼' 조지아에 제공키로
리플이 동유럽 조지아의 CBDC 파일럿 프로젝트 추진의 핵심 기관이 되는 공식 기술 파트너로 나선다.
리플은 2일 발표한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조지아 국립은행의 디지털 라리화의 파일럿 프로젝트 공식 기술 파트너로 합류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리플은 곧 진행될 조지아 국립은행의 CBDC 파일럿 프로젝트에 리플의 CBDC 솔루션 '리플 CBDC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리플 CBDC 플랫폼은 리플의 블록체인 '리플 레저(XRPL)' XRPL를 활용해 전세계 중앙은행들의 CBDC 발행과 운용을 위해 출시된 '올인원' 플랫폼이다.
조지아 국립은행은 CBDC 파일럿 프로젝트 기술 제공 의사를 밝힌 9곳의 업체 중 리플을 기술 파트너로 선정했다.
조지아 국립은행은 "리플이 보여준 CBDC 파일럿 프로젝트의 목적과 사용 사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 비즈니스의 연속성, 명확한 프로젝트 진행 로드맵,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을 고려해 리플을 기술 파트너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리플은 기본 CBDC 디지털 인프라부터 CBDC를 활용한 스마트 컨트랙트, 자산의 토큰화까지 현재 국립은행이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모든 경험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시사했다.
조지아 국립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리플과 함께 진행할 CBDC 파일럿 프로젝트는 ▲CBDC의 기술 설계 ▲CBDC 사용 사례 평가 ▲CBDC의 공공 부문 활용 사례 ▲도매 및 소매 투자자들의 CBDC 활용 이점을 연구할 예정이다.
제임스 월리스 리플 중앙은행 업무 부총괄은 "조지아 국립은행과의 파트너십은 조지아 경제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혁신적인 작업으로 리플은 리플이 CBDC에 가진 기술을 제공, 조지아의 변혁을 도울 것이다"며 "리플이 가진 기술로 CBDC 프로젝트의 최대의 효율을 제공, 공공 및 민간 기관이 안전하게 CBDC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플은 현재 약 20개국의 중앙은행의 CBDC 개발에 참여를 밝힌 상태다. 리플이 CBDC 개발에 참여를 밝힌 국가로는 ▲팔라우 ▲홍콩 ▲파키스탄 ▲콜롬비아 ▲몬테네그로 ▲부탄 등이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