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입모아 "1월 중 승인 확신"
세부 승인 시점 대해서는 의견 분분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1월 승인 여부가 시장 안팎 초유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전문가들이 입모아 수일 내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제클린 멜리넥은 테크크런치 저널리스트는 5일 정보원 증언을 인용,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5일(현지시간)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는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SEC는 곧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할 것"이라며 "금요일(5일) 새로운 소식이 전해질 것"이라고 서술했다.
이번주가 아닌 많은 전문가들의 예측대로 10일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될 것이라는 지적도 존재했다.
제임스 세이퍼트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는 5일 자신의 X 계정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일이 다음주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피델리티, 그레이스케일, 발키리가 SEC에 '8-A' 서류를 제출한 사실을 지적, SEC의 검토 시간을 고려할 때 승인 발표일은 8일에서 10일 사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8-A는 특정 증권을 발행하는 기업이 SEC에 제출해야 하는 필수 서류로 SEC의 승인이 있을 시 해당 증권은 거래소에서 거래될 자격을 얻는다.
세이퍼트는 폭스 비즈니스의 기자 엘레니어 타렛의 분석을 언급하기도 했다. 엘레니어 타렛은 2일 자신의 X 계정에서 지난해 10월 이더리움(ETH) 선물 ETF 승인 사례를 지목, SEC가 서류 검토 후 약 24~48시간 간의 최종 조율을 거친 후 최종 승인을 발표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폭스 비즈니스는 역시 4일 SEC가 다음주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폭스 비즈니스는 "SEC는 3일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시카고 상품거래소 등 주요 거래소들의 관계자들과 공식 미팅을 진행했다"며 "SEC가 이르면 다음주부터 거래소 내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고 서술했다.
전문가들의 낙관적인 전망을 토대로 3일 폭락 후 다소 침체되었던 비트코인은 5일 반등했다. 비트코인은 5일 오전 10시 업비트 기준 5945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