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요금으로 블록생산하던 중 생긴 문제였을 뿐"
"현재는 이미 수정을 거쳐 새 노드 가동 중이다"
찰스 호스킨스 "네트워크, 어느 때보다 안정적이다"
IOHK "곧 하드포크의 미리보기 및 생산환경 공개"
21일 카르다노의 SPO(스테이크 풀 운영자)가 최근 심각한 오류가 발견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질 하드포크의 테스트넷이 이상없이 작동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카르다노의 핵심 개발자 중 하나인 애덤 딘(Adam Dean)은 19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바질 하드포크 테스트넷 중 최근 발견된 치명적인 오류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당시 긴급한 바질 하드포크 업그레이드로 인해 1.35.2 노드에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했음에도 SPO(스테이크 풀 운영자)가 노드의 대다수를 이미 1.35.2로 전환했다는 이유에서 카르다노 개발사 IOHK가 버그를 남겨둔 채 바질 하드포크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카르다노의 SPO인 '@AncientKraken'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1.35.2 노드에 있던 오류는 이미 정상화되었으며 현재 1.34.1 및 1.35.3 노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문제없이 가동하며 제대로 작동 중이다"고 발표했다. 이어 그는 "1.35.2 노드가 잘못된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1.34.1 및 1.35.3 노드는 이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1.35.2 노드에 있던 오류에 대해서는 "매우 낮은 요금으로 거래내역(TX) 블록을 생산하던 중 발생한 문제이다"고 언급했다. 또한 "바질 하드포크 구현을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도전 과제가 남아있지만 적어도 큰 논란을 만들었던 해당 오류는 수정되었다"고 덧붙였다.
카르다노의 설립자인 찰스 호스킨스 또한 바질 하드포크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는 주장에 답변했다. 호스킨스는 "바질 하드포크에는 문제가 없으며 애덤 딘과 함께 이미 문제를 해결해 어느 때보다 네트워크는 안정적으로 가동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IOHK 역시 주간 보고서를 통해 바질 하드포크의 devnet, 미리보기 및 생산환경을 공개할 것이라 밝히며 바질 하드포크를 둘러싼 오류 논쟁은 잠식되는 것처럼 보인다. IOHK 측은 주간 보고서를 통해 명확한 네트워크 내 가동 프로젝트, 발행 토큰, Plutus 스크립트 및 깃허브 커밋 수를 공개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