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드, 1달러 설계…메인넷 가동
재단 "WBTC·WETH 교환에 사용"
카르다노가 1일 에이다(ADA) 기반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제드(Djed)'를 메인넷에서 공식 출시했다.
제드는 카르다노 개발사 IOHK가 레이어 1 블록체인 결제 생태계 '코티(COTI)' 협업을 통해 발행하는 카르다노 기반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다.
카르다노 재단은 제드의 준비금인 에이다를 통해 1달러 가격을 유지하도록 설계했다. 제드의 1달러 가격 안정성 유지를 위해 추가 스테이블코인 '쉔(Shen)'을 발행했다. 쉔은 제드의 유동성을 유지를 위한 '보조 토큰'으로 사용된다.
카르다노 재단에 따르면 제드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의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 400~800%의 준비금을 보유한 '초과 담보금 시스템' 갖췄다. 준비금은 전액 카르다노 네트워크 온체인에 기록되며, 카르다노가 고용한 고용업체를 통해 발행과 유통 과정의 보안 감사를 받는다.
제드의 사용처는 카르다노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DEX) '윙라이더스', '민스왑', '뮤슬리스왑'이다. 현재 글로벌 거래소 비트루가 제드와 쉔의 상장 계획을 밝힌 상태다.
카르다노 재단은 제드를 '랩트 비트코인(WBTC)'과 '랩트 이더리움(WETH)'의 거래에 사용키로 했다. 제드는 올해 확장 버전 '제드 1.3'을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의 문제점이 밝혀진 상황에서 카르다노의 제드 출시는 눈길을 끌고 있다. 시장에서는 다수의 규제당국이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을 금지하는 시점을 감안할 때 제드의 출현에 의아하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제드의 출시로 에이다는 1일 약 7%의 상승에 성공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