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NYDFS 승인시 RLUSD 거래소 유통 시작"
현재 발행량 80만개…주 사용처, 금융기관
리플사가 리플 레저(XRPL) 기반 스테이블 코인 'RLUSD'의 유통 거래소 및 마켓 메이커(MM) 파트너사를 공개하며 RLUSD의 출시가 임박했음을 예고했다. 이제 RLUSD는 뉴욕 금융서비스국(NYDFS) 승인이 있을 시 공식 유통될 수 있다.
리플사는 15일 공식 성명을 통해 RLUSD 출시를 위한 거래소 목록에 ▲비트스탬프 ▲비트소 ▲불리쉬 ▲코인MENA ▲인디펜던트 리저브 ▲문페이 ▲업홀드를, RLUSD의 시장 유동성 제공을 위한 MM 목록에 ▲B2C2와 ▲키록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거래소와 MM외에도 리플사는 RLUSD의 자문위원회 목록을 공개했다. RLUSD의 자문위원회 목록에는 쉘라 베어 전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의장이 포함되었다.
리플사는 올해 4월 RLUSD의 출시 계획을 발표한 뒤 9월에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4(KBW 2024)'를 통해 올해 내 RLUSD의 본격 출시를 예고했다. 이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항소가 시작된 9월 29일 RLUSD 약 80만개를 유통하며 눈길을 끌었다. 29일 발행된 RLUSD의 물량은 리플사가 예고한 발행량의 약 99%다.
RLUSD 발행 약 2주 만에 유통 거래소와 MM이 발표된 것. 현재 리플사가 밝힌 RLUSD의 주 사용처는 금융기관이다. 데이비드 슈워츠 리플사 기술 총괄(CTO)은 9월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자금세탁을 포함한 불법 활동에서 스테이블 코인이 오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RLUSD의 유통과 활용은 소매 사용자가 아닌 금융기관으로 제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