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개발 집중 위해 CTO직 수행…새 CEO는 6주 내"
머스크 결정에 DOGE 하락하고 테슬라 주가 오르고
일론 머스크가 CEO 자리에서 물러난다는 입장을 밝혔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후 머스크와 트위터를 둘러싼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기대감이 한층 꺾였다.
머스크는 12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추후 기술 개발 집중을 위해 트위터의 CTO(최고기술책임자)직을 수행할 것이다"며 "새 CEO를 이미 영입했고 그녀는 6주 내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와 그가 보여준 행보는 머스크가 보여준 '기행'으로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숱한 기대감을 조성해왔다. 특히 그가 열렬한 도지코인(DOGE) 지지자로 알려진 '도지파더'로 알려진만큼 트위터에 암호화폐 결제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실제로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후 보여준 행보는 평범치 않았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중국 '위챗'과 같은 '슈퍼앱'으로 만들 것이라는 소식을 밝히며 끊임없이 트위터의 결제 기능 탑재 가능성을 밝혔고 실제로 4월 초 트위터의 심볼을 도지코인의 시바견으로 대체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 큰 기대만큼 큰 실망
이번 주 10일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암호화 DM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는 소식을 밝히며 머스크와 트위터를 둘러싼 기대감은 크게 올라간 바 있다. 기대감이 크게 부풀은 무렵, 돌연 머스크가 CEO직에서 물러난다는 소식을 밝힌 것.
그의 발표에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실망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기대감이 고조된 시점 그의 발표가 더욱 실망을 크게 만들었다. 그가 트위터에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탑재하는 기행을 벌일 가능성이 줄었다는 해석에서다.
# 머스크 발표에 DOGE↓테슬라↑
머스크의 CEO직 해임 소식에 도지코인의 가격은 하락을 보이기도 했다. 머스크가 CEO직 해임 소식을 밝히자마자 도지코인의 가격은 순식간에 5%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도지코인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머스크의 CEO직 해임 소식에 테슬라 주가는 상승했다. 머스크의 발표와 함께 테슬라 주가는 장 마감에 이르러 2.1% 뛰어올랐다. 트위터에서 손을 뗀 머스크가 테슬라 경영에만 집중할 것으로 투자자들이 해석한 것이다.
머스크는 테슬라와 스페이스 X의 CEO직을 계속 수행할 예정이다.
# 머스크 '부름'받은 새 CEO 누구?
더버지 등의 매체들은 익명의 소식통의 제보를 바탕으로 트위터의 새 CEO로 린다 야카리노가 취임될 것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머스크가 새 CEO를 '그녀'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이 보도는 큰 가능성을 지녔다고 평가되고 있다.
린다 야카리노는 미국 대중 매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 NBC 유니버셜의 광고 집행 총괄이다. 미국 사회에서 마케팅과 영업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선도적인 비즈니스 리더이자 성공적인 여성 리더로 손꼽히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