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펀디엑스(PUNDIX)'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05 15:58 수정 2022-08-05 15:58

인도네시아서 실제 사용은 과장된 사례
개발자 플랫폼 '깃허브'에 기술 등록 0건
'동남아 폰지사기' 언급도…"큰 기대 어려워"

오프라인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펀디엑스(PUNDIX)'
이번에 소개해 드릴 암호화폐는 최근 1일 만에 100% 이상 급등한 암호화폐입니다.

◇암호화폐명
펀디엑스(PUNDIX)
펀디엑스(Pundi X)는 세계에서 가장 큰 탈중앙형, 오프라인 암호화폐 판매·구매 네트워크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포스(Point of Sale, POS) 기기를 통해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암호화폐로 지불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비접촉식 신용카드와 흡사한 펀디엑스 패스 카드(XPASS Card)를 발행해 이용자들이 해당 카드로 암호화폐로 보다 손쉽게 충전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펀디엑스 구성
1. XPOS
XPOS는 펀디엑스에서 자체 개발한 POS 시스템 하드웨어 기기로, 각 소매점 카운터에 유통되어 암호화폐를 통한 간편 결제를 지원합니다. 해당 기기는 주파수를 이용해 판독기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RFID 칩'을 이용한 태그 기능과 QR코드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이용자는 지갑 앱을 통해 쉽게 암호화폐 지불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2. XPASS
펀디엑스는 암호화폐를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지불카드 크기의 'XPASS' 카드를 발행합니다. XPASS는 두 개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입·출금을 위한 개인 키 정보가 담겨 있고 다른 카드는 일상적인 구매용 지불결제에 사용됩니다.

◇차트분석
오프라인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펀디엑스(PUNDIX)'
펀디엑스는 업비트 거래소 기준 2019년 5월에 상장하였습니다. 1원으로 상장해 1.7원까지 급등한 펀디엑스는 급락을 시작하여 2020년 말까지 0.1~0.3원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2021년 암호화폐 대폭등시기에 업비트에서 시가가 가장 낮은 비트토렌트와 같이 동전주로 급등을 하며 상당히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펀디엑스는 10원까지 급등을 하였는데 4월 1일 심볼변경(NPIX -> PUNDIX)를 진행하며 액면통합이 되어 1000:1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해당 시점 토큰 소각까지 진행하며 펀디엑스 자체의 가치 상승을 목적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폭락장에 맞물려서 엄청난 속도로 하락을 하여 3월 말 1만 원 고점 대비 6월 686원까지 하락하는 약 93% 폭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액면통합을 통해 개당 가치가 큰 폭으로 오르며 오히려 폭락장에 불안요소만 더해 큰 폭으로 떨어졌는데, 이렇게 본다면 액면통합은 완전한 실패라고 보입니다. 펀디엑스는 인도네시아에서 실제 사용이 되는 암호화폐로 판매-구매 네트워크 플랫폼이라면 시세 안전성이 기반이 돼야 하는데 급락을 통해서 투자 매력을 잃었습니다. 그 후 큰 반등 없이 계속 우하향하는 차트를 그렸습니다.

2022년에도 별다른 반등 없이 장기 하락장인 전체 시장의 영향에 따라 지난 6월 중순 400원대가 붕괴되었습니다. 그 후 반등하며 7월 하반기 약 150%이상 급등하고, 8월1일 1400원 고점을 찍었습니다. 8월 5일 현재 900원대 조정 진행 중입니다.

◇최근 급등 원인은?
업비트 세력에 의한 급등 추정
7월 31일 펀디엑스는 단 하루 만에 약 140% 급등을 보여주며 1000원대로 시세 복귀를 하였는데 해당일 터키에 펀디랩스 스토어를 방문했다는 내용은 있었지만 호재성으로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코인마켓캡 기준 펀디엑스 거래량은 업비트에 약 90%로 치중되어 있어서 세력에 의한 급등으로 추정됩니다.

◇향후전망
"너무 과대 포장된 실제 사용 사례"
펀디엑스가 좋아 보였던 이유 중에 가장 큰 부분이 인도네시아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중에서는 GDP도 높고 인구수도 많아서 현재에도 경제성장률이 가파른 나라이지만 스마트폰 보급률 등 암호화폐를 실제 사용할 만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정말 일부분을 과장해서 홍보한다고 보이는 거죠.

현재 추가로 터키 등 다른 나라에도 진출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SNS에 매장 사진만 봐도 어떤 수준인지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2019년도 한국 시장 공략을 한다는 기사가 떴지만 3년이 지난 지금까지 단 한 번도 펀디엑스 관련 결제 시스템 내용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펀디엑스는 세계 최대 개발자 플랫폼 깃허브(GitHub) 기술 등록도 0건으로 '실제 펀디엑스가 블록체인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도 의문입니다. 이런 사례들을 통해 '동남아 폰지사기'라는 말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펀디엑스의 이번 급등이 플랫폼 확대라는 호재였다면 좋았겠지만 역시나 별다른 호재성 없는 급등이라 앞으로도 큰 기대를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