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금융청, 암호화폐 기업 高법인세 인하 추진한다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08-26 10:51 수정 2022-08-26 10:51

"암호화폐 기업들의 이탈 방지한다"
암호화폐 기업 법인세 55%->20%

日 금융청, 암호화폐 기업 高법인세 인하 추진한다
일본 금융청(FSA)이 암호화폐 기업들에 대한 높은 세율을 인하한다는 뜻을 밝혔다.

요미우리 신문은 26일 일본 금융청이 높은 세율에 따른 암호화폐 기업들의 자국 이탈을 고려, 세율을 기존 55%에서 20%로 인하하는 사항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개인 및 기업에게 20만엔(한화 약 195만원)이상의 암호화폐 수익에 한해 최대 55%에 달하는 납세를 부과하고 있다. 일본의 세법상 암호화폐 거둔 20만엔 이상의 수익은 모두 '부과 수익'으로 실현되어 15~50%의 납세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세법은 거래, 대출 및 채굴을 포함한 일본 내 모든 암호화폐 관련 활동에 동등하게 적용되었다.

이는 최대 20%의 납세가 적용되는 주식 및 외환거래 수익와 비교해 매우 판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와 관련된 기업들이 대규모 일본을 빠져나가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 예로 대형 알트코인 폴카닷의 분산형 네트워크 허브 '아스타 네트워크(Astar Network)'가 일본을 떠나 싱가포르에 자리를 잡았다. 이런 상황에 대해 올해 7월, 일본의 현 여당 자민당의 다이라 마사아키 의원은 "'디지털 산업 인재' 유출 방지를 위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암호화폐 개인 투자자에 대한 세율도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7월, 일본 암호화폐 기업 협회(JCBA)와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협회(JVCEA)가 개인 투자자에 대한 세율을 50%에서 20%로 감소하는 조항을 담은 제안서를 일본 금융청(FSA)에 제출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