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NFT·유로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소송 막바지 호재 가득

블록스트리트 등록 2022-11-02 10:11 수정 2022-11-02 13:27

신규 표준 XLS-20 통해 NFT 발행 시작
EURO 스테이블코인 ERUS, XRPL 발행
리플, 소송 승리 후…XRP 생태계 확장 전망

리플, NFT·유로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소송 막바지 호재 가득
미국증권거래소(SEC)와이 소송이 막바지를 치닫고 있는 가운데 리플이 XRP 레저(XRPL) 기반 NFT와 유로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는 등 호재가 쏟아지고 있다.

리플 최고기술책임자(CTO) 데이비드 슈왈츠가 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리플 블록체인 'XRPL'에서 NFT가 발행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앞서 10월 리플은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이 가능한 XRPL의 데브넷에서 NFT가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당시 리플랩스는 XRPL의 데브넷 네트워크 검증자의 80%가 XRPL 수정안인 'v1.9.2(XLS-20)'에 찬성할 경우 2주 내 리플의 NFT가 리플 원장을 통해 출시된다는 소식을 발표했다. 리플 블록체인을 통한 NFT 발행이 현실화된 것.

'XLS-20'은 본래 NFT 발행을 제공하지 않던 XRPL에서 NFT를 지원하기 위해 리플랩스가 고안한 신규 표준이다. 쉽게 말해 리플 블록체인 고유의 NFT 발행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표준이다.

리플의 브래드갈링하우스 CEO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리플 커뮤니티에 기념비적인 성취의 순간이다"는 표현을 남기며 기쁨을 표현했다.

리플은 지난해 9월 XRPL 기반 NFT 발행을 위해 2.5억 달러 규모 크리에이터 펀드를 조성했다. 많은 리플(XRP) 홀더 수 만큼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NFT 시장을 개척할 시 그 파급력은 매우 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XRPL 기반 유로화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되기 시작했다.

몰타 스타트업 스타시스(Stasis)가 2일 공식 성명을 통해 유로화 스테이블코인 EURS에 XRPL를 통합했다고 발표했다. 스타시스는 현재 약 6670만 EURS를 발행했으며 이더리움 결제망인 'ERC-20'을 사용해왔다. 2월 XRPL 통합 계획을 밝힌 스타시스는 리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EURS 생태계에 XRPL를 통합했다.

스타시스의 그레고리 클루모프 CEO는 공식 성명을 통해 "국제 결제에 더 빠르고 저렴한 처리와 확장성 개선을 목표로 리플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리플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이 약식 재판으로 넘어가며 재판 결과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 가운데 미국 최대 로비 그룹을 포함해 수많은 기업과 재단, 개인들이 법정 조언자를 뜻하는 '아미쿠스 브리프'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결정적으로 어제 코인베이스가 아미쿠스 브리프를 신청하며 시장은 소송의 흐름이 리플로 넘어갔다는 해석을 더했다. 코인베이스는 리플이 SEC로 부터 증권법 위반 혐의 소송을 당하자 가장 처음 리플(XRP)을 상장 폐지한 거래소다.

소송이 리플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가운데 리플의 NFT 발표와 유로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두고 시장에서는 그 자체로 많은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하고 있다. 특히 소송이 마무리되는 시점 리플이 본격적인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는 해석을 더하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