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2곳 BTC 투자 허용 조항 담긴 법안
16:13 표결로 상원 통과…현재 하원 검토 중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인닷컴은 제이크 호프만, 워렌 피터슨, 조셉 챕릭 상원 의원이 지난달 8일(현지시간) 공동 발의한 해당 법안 'SCR 1016'이 상원 통과 후 하원의 검토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SCR 1016은 애리조나주의 대표적인 퇴직연금 '애리조나주 퇴직 시스템(ASRS - Arizona State Retirement System)'과 '공공 보건 개인 퇴직 연금 시스템(PSPRS - Public Safety Personnel Retirement System)'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추가 허용 조항을 담았다.
SCR 1016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1월 출시 후 자산시장 내 비트코인에 폭발적인 관심과 비트코인의 제도적 입지 변화를 지목, SCR 1016을 통해 퇴직연금 회원들의 이익 증대를 강조했다. SCR 1016은 특히 주정부가 금, 은과 같은 자산에 ETF를 통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역시 가능해야 한다고 서술했다.
SCR 1016은 2월 22일(현지시간) 상원의 3차 독회를 통해 16대 13의 득표로 상원에서 최종 통과된 후 현재 하원의 검토를 받고 있는 상태다.
한편 SCR 1016이 ETF를 통한 주정부의 투자 자율성을 강조하자 시장 안팎에서는 SCR 1016이 정식으로 입법될 경우 퇴직연금이 비트코인을 넘어 이더리움(ETH)에 대한 투자 역시 일어날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현재 블랙록과 피델리티를 포함한 다수의 글로벌 자산운용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많은 전문가들은 올해 5월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을 예측하고 있다.
권승원 기자 ksw@